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법


얼마 전 제인 오스틴의 소설 <설득; http://blog.yes24.com/document/10128036>을 읽으면서 유럽 귀족들의 삶을 엿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흔히 귀족하면 멋진 성에서 살면서 호사스러운 삶을 살 것으로 짐작을 했던 것인데,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독일의 유서 깊은 귀족 가문 출신의 언론인 폰 쇤부르크가 쓴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법>은 그들의 삶의 진면목을 조금 더 깊세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가난은 나라님도 구제할 수 없다는데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법을 알려준다고 해서 읽게 된 것이지만, 사실을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좋은 방법인지를 배우는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귀족인 저자는 재산은 별로 없었지만, 독일의 유력한 언론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만큼 부를 쌓아갈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 갑자기 불어 닥친 불경기에 해고통지를 받고 급박한 상황을 맞게 되면서 살아남는 방법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사실 저자의 선조는 도적떼를 막아달라면서 제공하는 금품으로 부를 쌓아 튀링겐의 잘레 강변에 쇤부르크성을 처음 세운 이래로 물덴란트로 세력을 확장하고, 18세기 무렵에는 작센의 남서부 지방을 다스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선제후자리를 차지한 베티너 집안의 도전에 무너지고 말아 1803년에는 작센왕국에 봉토를 넘겨주어야만 했고, 150년이 지나지 않아 공산주의자들에게 모든 성을 빼앗기고 말았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저자의 부모세대는 상실을 감내하기 위하여 절약을 하는 방법을 체득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오죽하면 저자가 “우리 아버지와 어머니는 가난해지는 데 뛰어난 역량을 지니셨다고 말할 수 있다(17쪽)”라고 했겠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여전히 부를 누리고 있는 친척들 덕분에 우아한 삶을 영위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 세월이 무섭다고 부유한 귀족들도 가난한 친척들을 거두는 일이 만만치 않았음인지 점점 멀리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차 한 잔 마시겠다고 나타나서 30년 동안 머물러 사는 시대가 종언을 고했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저자 자신이었다고 고백합니다. 근검절약을 체득한 부모에게 반발했던 저자는 친척 귀족들의 사치스러운 생활을 흉내내기를 하다가 부모님께 야단을 맞기도 여러 차례였다는 것입니다. 그랬던 저자가 해고통지를 받고는 드디어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결과를 정리한 것이 이 책입니다. “지나친 소비에 대처하는 삶의 지혜를 기를 수 있도록 몇 가지 도움을 주기 위하여 이 책을 썼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적은 돈을 다루는 법을 제때에 배우는 사람은 곧 주변의 부러움을 사는 엘리트 계층에 속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먼저 저자는 망해도 의연하게 살았던 사람들의 예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들로부터 배울 점을 정리합니다. 다양한 부문에서 절약을 하는 방법을 설명하는데, 먼저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을 줄이고 인생을 즐기라고 권합니다. 집, 외식, 자동차, 휴가여행, 등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것도 기술이 필요하다고 설명합닏. 그리하려면 남의 시선을 무시할 필요도 있는데, 모름지기 귀족이라고 하면 타인의 시선에 민감할 수도 있지만, 그 또한 생각하기 나름이므로 대범하게 무시해도 좋을 것입니다. 3부에서는 돈, 즉 부가 행복의 걸림돌이 될 수도 있음과 우리를 풍요롭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합니다. 그의 설명 가운데 사도 바울이 말한, ‘너희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은 듯 소유하라!(191쪽)’는 구절과 엘사 스키아파렐리가 말한 ‘사치는 부유함이나 화려한 치장이 아니라 천박하지 않음에 있다(213쪽)’라는 구절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해고된 폰 쇤부르크 씨,
쿨하게 가난해지기로 마음먹다

독일의 유서 깊은 귀족 가문 출신의 언론인 폰 쇤부르크는 중세부터 500년 동안 영락의 길을 걸어온 가문이 영광을 다할 무렵 태어났다. 어린 시절 부유한 친척의 성에서 가난한 식객으로 지내면서, 부끄러운 가난의 세계와 뻔뻔한 부의 세계를 능숙하게 넘나드는 처신술을 배웠다. 잘나가던 시절에는 부모님의 철두철미한 근검절약에 반발하여 유럽의 귀족, 중동의 왕자, 인도의 토후 등 전 세계 갑부들과 어울리며 화려한 생활을 즐겼다. 그러나 경제 불황으로 언론사에서 해고된 이후 실업 급여에 의존해야 하는 신세로 전락한다.

독일의 실업 급여는 어느 정도 생활의 여유를 보장했지만 이 권리마저 곧 포기한다. 그리고 이 시대의 가난은 개인의 실패가 아니라 자본주의 종말을 알리는 역사적인 차원의 가난이라는 통찰에 이르렀고, 가문의 전통인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법을 되살리기로 결심한다. 저널리스트 특유의 해박한 역사 지식과 전 세계 상류층에 대한 흥미진진한 가십거리, 현대 문화에 대한 신랄한 비평을 솜씨 좋게 버무려 쿨하게 가난에 대처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제 1 부
절약의 불가피성
망해도 의연하게 사는 방법

제 2 부
우선순위를 정하기
일을 줄이고 인생을 즐겨라!
집의 가치에 대해서
‘멋진’ 외식과 그 밖의 나쁜 습관들
가난해진 사람이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방법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는 것이 보람 있는 이유
휴가 여행이 필요한가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기술
매스미디어를 건전하게 무시하는 방법
아이들, 아이들
아둔하지 않게 쇼핑하는 방법

제 3 부
왜 돈이 행복의 걸림돌인가
우리를 풍요롭게 하는 것들
+
어휘 해설
옮긴이의 말

 

아빠 아빠, 재미있는 이야기 해주세요

북극곰 무지개 그림책17아빠 아빠,재미있는 이야기 해주세요. - 북극곰 출판사 -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이야기는 무엇일까요? 꼬마가 아빠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달라고 조릅니다. 아빠는 다리가 하나밖에 없는 악어 이야기, 몸이 너무너무 가려운 사자 이야기, 고양이를 때려잡은 쥐 이야기 등 기상천외한 동물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런데 꼬마는 자꾸 개 이야기를 해 달라고 조릅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더 재미있는 그림으로 만드는 포르투갈의 국민작가 주앙 바

gtdrsdf.tistory.com

 

[고화질] 명탐정 코난 08

아오야마 고쇼 작가님의 명탐정 코난 8권 리뷰입니다. 표지에서 나오듯이 어둠의 남작을 이용한 살인사건이 나옵니다. 사실 이 에피소드를 읽으면서 저게 실제로 가능한가 싶었어요. 저 높이에서 시체를 떨어뜨려서 정확하게 그 위치에 맞게 떨어뜨리는것도 그렇고...그리고 그 뒤에 나오는 청산가리 살인사건도 그냥 놀랍네요. 몇년뒤에 그 사람과 결혼을 했다는게 제일 반전이네요.명탐정 코난

jdf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