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개월 아이가 어느날 부터 3시간씩 앉아서 수십권의 책을 읽어달라고 해서 엄마가 체계적인 독서교육을 해야 할것 같아서 읽게 된 책이다.처음 책표지를 보고 내용에 대한 선입견을 갖고 읽기 시작했다. 내가 궁금했던 부분만 발췌해서 봐야지 하고 읽었는데 내용은 심도있고 구체적이며 실천 가능한 독서교육에 대한 연구와 실천 방안이 실려있다.도서관에서 빌려와서 읽고 있는데구매해서 소장하여 봐야겠다.일정 시기의 육아발달서가 아닌 성인에게도 도움이 되는 책이다.다만 표지와 구성 디자인을 바꿨으면 좋겠다.눈에 확 띄어 손에 잡히긴 하다만여간 촌스럽고 가벼워 보이지 않는다.종이도 두껍고 뻑뻑해서 책장이 잘 넘어가지도 않는다북디자인만 잘 해도 스테디셀러가 되는건 시간 문제인것을
독서교육 전문가 김은하가 독서교육 현장에서 자주 만난 질문 13가지에 대한 답을 책으로 묶었다. 저자가 전국의 독서교육 현장에서 만난 교사, 사서, 학부모 들은 독서교육을 하면서 많은 불안과 고민에 시달리고 있었다. 저자는 강연을 하고 불안과 고민이 담긴 질문에 답하면서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한 것 같아 늘 아쉬웠다. 그래서 강연장에서 돌아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정리했다. 독서교육, 어떻게 할까? 는 독서교육에 관한 개인의 성공 신화나 상업적 담론을 걷어 내고, 객관적인 연구 결과와 국내외 실제 사례를 근거로 아이들에게 가장 유익한 독서교육이 무엇인지를 고민한 결과물이다. 이 책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보다 많은 교사, 사서, 학부모 들이 독서교육의 압박과 불안에서 벗어나길 바란다.
여는 글
1장. 글을 알면서도 읽어 달라고 해요
글자를 안다고 글을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
유창하게 읽기는 단박에 이뤄지지 않는다
들을 때와 읽을 때, 이해력의 차이와 상관관계
새로운 정보량이 많을수록 정신줄을 놓는다
글을 읽는다는 것은 글자 너머의 의미를 읽어 내는 것
2장. 가정은 아이의 독서에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가정에서 함께 읽기의 교육적 효과
가정에서 읽어 주기와 글 가르치기의 효과
스스로 경험하는 문해활동이 아이들의 읽기·쓰기 능력에 끼치는 영향
양육자의 읽기·쓰기 활동이 아이들에게 끼치는 영향
가정에서 즐기는 읽기·쓰기 활동
3장. 전집과 필독도서를 꼭 읽혀야 하나요?
전집 읽기는 한국 아이들만의 독특한 독서 경험이다
성장 단계에 맞춰 읽어야만 하는 책이 따로 있을까?
스스로 고른 책이 읽기 동기를 높인다
상황에 따라 흥미를 가질 만한 책들
찍도록 내버려 두지 말고 선택하도록 돕자
4장. 편독을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편독, 무엇에 대한 치우침인가?
내적 동기가 읽기의 폭과 양을 좌우한다
골고루 읽기는 필요조건인가, 충분조건인가?
아이들의 편독은 잘못된 독서교육 탓이 아닐까?
책 읽기로 다양한 분야의 맛을 느껴 보자
5장. 정독과 다독 중에 무엇이 더 좋은가요?
여러 가지 읽기 방식
정독, 좁지만 깊게 읽기
다독, 얕지만 넓게 읽기
훑어 읽기, 배움을 위한 읽기
읽는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읽기 방식
읽기 방식과 관련된 국내 연구
읽기 방식을 읽기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 교육
6장. 아이의 수준에 맞는 책이라는 걸 어떻게 아나요?
읽기 난이도 측정으로 읽기 수준 판단하기
읽기 난이도를 결정하는 변수
어린이책의 읽기 난이도를 임의로 분류하는 것의 문제점
책 읽기에 부여하는 의미를 이해하자
자기 ‘밥책’ 찾기
7장. 만화책을 좋아하는데 계속 보여 줘도 될까요?
읽기 자료로써 만화가 가지는 특징
쉽고 재미있는 만화책이 독서 흥미와 읽기 동기를 높인다
만화 주인공과 동일시하며 공부 스트레스 풀기
만화책이 아이들의 읽기 활동에 끼치는 영향
아이의 만화책 읽기를 위해 어른이 해야 할 일
8장. 이미지 읽기가 왜 중요한가요?
그림책, 글과 그림의 상호작용
그림책의 그림 정독하기
이미지도 적극적인 읽기가 필요하다
삶의 텍스트, 학교 밖 넘쳐나는 이미지
그림책을 활용한 시각 문해력 수업
시각 문해력 수업에서 아이들의 생각을 촉진하기 위한 질문
9장. 책 읽기 싫어하는 남자아이들을 어찌하면 좋을까요?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의 독서율과 읽기 능력 차이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의 읽기 태도 차이
남자아이들이 책 읽기를 싫어하는 이유
남자아이의 책 읽기를 돕기 위해 필요한 몇 가지
10장. 책을 안 읽는 사춘기 아이가 걱정이에요
청소년기 책 읽기의 막막한 현실
성적 성숙과 사랑에 관심이 생긴다(청소년기 독서의 변화 요인 1)
추상적·논리적 사고가 발달한다(청소년기 독서의 변화 요인 2)
자기정체성에 대한 탐색에 관심을 갖는다(청소년기 독서의 변화 요인 3)
다양한 매체 읽기가 본격화된다(청소년기 독서의 변화 요인 4)
11장. 고전은 어떻게 읽혀야 하나요?
고전 읽기 열풍의 좋은 점과 나쁜 점
어떤 책이 고전이 될까?
영원불변의 고전은 없다
고전 읽기 교육으로 인간과 세계의 진리 찾기
고전 읽기 교육, 이렇게 해 보자
12장. 독서·토론·논술 학원에 보내야 할까요?
책 읽기와 사교육의 상관관계
학생들의 독서동아리에 꼭 필요한 세 가지
독서동아리 활동에 도움이 되는 책들
공부가 아닌 경험으로써의 독서동아리
청소년 책 읽기 활동의 세 가지 맥락
13장. 전자매체 읽기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전자매체에 잠식된 청소년의 일상
하루 종일 전자매체 텍스트를 읽고 쓰다
인쇄물 읽기와 전자매체 읽기가 만드는 차이
전자매체의 좋은 점은 받아들이고 책 읽기의 이로운 점은 잃지 말자
닫는 글
카테고리 없음